소득공제를 위한 연금펀드 추천, 그리고 선택의 기준은?

소득공제를 위한 연금펀드 추천, 그리고 선택의 기준은?

4 views

8년차 직장인인 저는 소득공제를 위해 입사일부터 지금까지 10만원짜리 연금펀드를 가입해오고 있습니다. 점점 연봉이 인상되면서 좀 더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연금 상품을 하나 더 가입해야겠다고 생각만 해오다가, 본격적인 상품 검색에 들어갑니다. +ㅁ+



개인적으로 연금펀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일단 경제는 우상향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 표본이 5년, 10년이 아니라 최소 30년이라고 생각한다면 말이죠.) 펀드나 직접 투자 등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는 부분도 있기도 합니다. 혹여 손해를 본다고 하더라도 월 10만원 정도의 소액이므로 크게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어렵구요. 

연봉이 점점 오르고 있어서 소득공제의 혜택이 커지고 있다는 것도 한가지 이유겠지만요. ^-^

일단 관리의 편리함을 위해서 동양증권으로 가입하기로 합니다. 상품을 먼저 검색하고 판매사를 고를수도 있지만, 여러 회사로 나뉘게 되면 조회하고 관리하는데 귀찮아질 것 같아서, 그냥 현재 연금펀드 상품을 가입하고 있는 동양증권에 제2 연금펀드를 가입하고자 합니다.

동양증권 홈페이지에서 금융상품Mall >> 펀드Mall >> 세제혜택펀드 >> 연금펀드로 들어가시면 동양증권에서 판매하고 있는 연금펀드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로 정렬을 해볼 수 있는데, 

우선 설정액이 높은 펀드를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펀드기 때문에 그만큼 어느정도 증명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지만, 설정액이 높은 관계로 펀드의 변동성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 코스피 지수를 거의 따라갈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설정액 1위는 하나UBS인Best연금증권투자신탁 (제1호)입니다.

 – 선취수수료 : 없음

 – 보수 : 총 연 1.535%

 – 지난 1년간 수익률 : -6.82%

제로인에서 제공하는 펀드 보고서를 보니 펀드 벤치마크에 못미치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형내 평가펀드 중에서도 70% 정도 (100개중 70등)이므로 그닥 성적은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근데 왜 이렇게 많이 팔렸을까요? 신기…

두번째로는 최근 1년간의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볼까 합니다.

최근 1년간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신영연금배당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입니다.

 – 선취수수료 : 없음

 – 보수 : 총 연 1.525%

 – 지난 1년간 수익률 : 23.54%

설정일부터 현재까지 벤치마크대비 상당히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 들어서 많이 벌어진 것은 최근 배당주들의 주식이 급상승한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들어서 자금유입도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장기로 가져가는 연금펀드라면 배당주 중심의 펀드가 괜찮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괜찮은 펀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 최근에 배당주가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금 망설여지는 부분은 있네요. (물론 적립식이라서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요.)

펀드 수수료가 조금 아깝다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런 배당주 펀드의 포트폴리오대로 따라서 직접 투자를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ㅁ+

세번째로는 설정일이 가장 최근인 루키 펀드를 한번 볼까 합니다. 🙂

미래에셋라이프사이클2030코리아컨슈머연금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입니다. (헥헥; 엄청 기네요;)

 – 선취수수료 : 없음

 – 보수 : 총 연 1.56%

 – 지난 6개월간 수익률 : 1.76%

아직은 운용된지 얼마 안되어서 뭐라고 말하기는 힘든 상태입니다. ^-^a; 하지만 이 펀드는 국내 소비재 관련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이니 만큼 그 특징에 대해서 잘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포트폴리오 상위 종목 참조!)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모펀드를 적립식으로 가입해서 20%가량 수익을 보고 환매한 경험도 있고, 소비재라는 것은 불황에도 살아남는 기업인지라, 장기적으로 봤을때 이득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에셋이 운용하는 ETF인 TIGER IT를 편입해놓은게 좀 못마땅하군요. 이중으로 수수료 챙기기 꼼수가 어제오늘일은 아니지만요;

네번째는 수수료가 저렴하고 안정적이라고 알려진 채권형을 볼까요?

미래에셋라이프사이클7090연금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채권)입니다. 

 – 선취수수료 : 없음

 – 보수 : 총 연 0.55%

 – 지난 1년간 수익률 : 3.43%

벤치마크 대비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채권형이라서 수수료도 저렴해서 초장기로 가져가기에는 적합한 상품이라는 생각이 들구요. 개인적으로는 배당 성격의 펀드와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 중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상으로 조금씩 성격이 다른 4가지의 펀드를 살펴봤습니다. 여러분도 펀드 가입하실때 단순히 은행이나 증권사 지점에 나와있는 광고 팜플렛만 보고 선택하지 마시고, 천천히 비교해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연금펀드의 경우 최소 10년에서 그 이상까지 가져가야하는 상품이니까 쉽게 선택해서는 안되겠죠? ^-^

※ 펀드 정보 사이트 : 펀드닥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