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잘 굴리기/해외직접투자 / 2015년 11월 미국 배당주식 현황

2015년 11월 미국 배당주식 현황

지난 6월 미국 주식 계좌에 대한 현황에 대해서 포스팅한 이후, 장장 5개월만에 올리는 글입니다. 블로그에서 몇번 언급하기도 했지만, 미국 주식에 투자금을 대주는 구글님의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급감하기도 했고, 미국 주식에 대해 공부하기가 중간에 귀찮아진 점, 지난 1년 동안 미국 주식 시장도 오랜 상승장을 끝내고 횡보에 돌입했다는 점 등등. 대내외적인 여건으로 인해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동기 부여가 많이 저하 되어있는 요즘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계좌의 현황은 그다지 밝지는 못합니다.

이 계좌는 플러스인적이 없었던듯…

그나마도 그동안 받은 배당금이 270달러정도 되기는 하지만, 자기살 깎아먹으면서 배당금 내주던 IGD를 매도할때 170달러 정도 손해가 있던 것을 생각하면 아직도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계좌의 모습입니다.

요렇게 따박따박 들어오는 배당금만이 소소한 즐거움. (그런데 대우증권은 한투와는 달리 배당금이 들어올때 문자를 보내주지 않는다!! 고객센터에 문의까지 해봤건만 그런 시스템이 없다고!!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즐거움이 -10점 감소되었습니다. ㅠ_ㅠ)

보유 종목 중에 그동안 큰 이벤트가 있었던 것은 바로 월마트 되시겠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추락을 거듭하다가, 지난 10월에는 하루만에 주가가 10%가 폭락하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요즘 유통업계가 어려운데, 미국에는 아마존이라는 어마어마한 신흥 강자가 등장하면서 월마트가 이리저리 치이는 모습이네요. 게다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월마트의 지난 10년의 주가 추이를 보면 지금이 세일 기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그리고 한참 폭락할때 마침 조금이라도 추가 매수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다행!)

 지난 10년 동안 배당금을 4배 가까이 증가시킨 월마트의 저력.. 그것이 어디로 사라지는 것일까요?

어차피 크지 않은 투자금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하는 생각일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시장의 변덕은 언제나 그럴듯한 이유가 있어보이지만, 지나고 나면 낙관적인 투자자들에게 기회인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주식 계좌는 희한한게; 달러로 들어오는 돈을 바로 입금해서 투자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더더욱 진짜 돈처럼 느껴지지 않고, 왠지 거리감을 두게 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공부를 하고 본격적으로 투자를 해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지 못한게 현실이군요. ㅎㅎ

어영부영 아무것도 안하면서 보유 기간이 늘어나고 있는 미국 계좌에 대한 현황이었습니다.

 

Check Also

장마주식계좌 5년의 기록을 돌아보며 – 적립식 주식 투자의 장점

소득공제에다가 7년 이상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이 있던 장기주택마련저축상품, 당시 저는 이 저축 상품을 증권사에서 만들어서 …

10 comments

  1. 해외주식매니아

    눈팅만 하다가 그냥 올려드립니다 피터린치가 자신의 자서전에서 분명 말했습니다 투자를 할려면 25프로 손해보면 팔겠어 라는 치명적인 생각을 버리고 25프로 손해보면 사겠어 라는 생각을 가지면 큰 돈을 벌수 있다고요 님이 손해보신 이유는 지나친 분산투자와 수수료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분할매수를 하지 않았기때문입니다 at&t를 소량 매입한후(한 10주정도) 평균매입가를 꾸준히 낮춰보세요 코카콜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님의 포트폴리오는 훌륭합니다만 처음에 너무 지나친 분산투자로 인해서 투자시기를 놓쳤습니다 그래서 이익이 안나는 거구요 최저수수료를 이야기 하셨는데 최저수수료때문이 아니라 매입금액 산정이 잘못되었습니다 최저수수료 감안해서 200불씩 나눠서 매입하시고 매입단가를 낮췄다면 님의 수익률은 정말 뛰어났을겁니다 at&t만 봐도 매입기회인지 아니면 그냥 두고 봐야하는 상황인지 잘 모르시는것 같습니다 지나친 분산투자는 투자에 해가 됩니다 본인이 커버할수 있는 만큼의 종목수로 한정시켜 매매해보세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돈을 집어넣으시는것 같군요 아무튼 주제넘게 댓글을 남겨봅니다 화가 나신다면 죄송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미국주식 최저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500불은 있어야 하는것이 아니라 천달러가 있으면 200불씩 매입하되 600불은 주식으로 400불은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가 투자투입하겠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되시는데요 현금을 초창기에 너무 많이 소진하신것은 아닌지 검토해보세요

    • 댓글 감사드립니다. ^^ 저도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할때는 분할 매입을 하는데, 미국 주식은 5$ 최소 수수료가 아깝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되었네요;; 200달러씩 매입했다면 기본으로 -2.5% 깔고 들어가는데;; ㅠㅠ 시황을 봤을때는 그렇데 했더라도 현 시점에서 플러스이긴 힘들것 같네요. (중간중간 폭락 시점에만 귀신같이 추매했다면 모를까..)

      그리고 사실 저는 현 시점에서 마이너스인것에 대해서 크게 개의치는 않습니다. 뭐 크게 실패라거나 그렇게 생각하지도 않구요.. 다 배워가는 과정(….가운데서 별로 공부를 안하고 있는 것이 함정=_=)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제는 최저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로 옮겨서 분할 매수가 가능하기도 하구요. 대우증권으로 옮겨온 이후에 셰브론과 월마트 같은 경우는 조금씩 추가 매수를 했었네요. ㅎㅎ

      아무튼 해외주식매니아님의 의견에 공감하는 부분도 많습니다. 🙂 앞으로도 자주 의견 남겨주세요~

  2. 개인적으로 월마트는 좀 의구심이 드는 주식이네요. 이번에 블프에서도 느낀게 온라인 매출은 대폭 상승했지만 길거리 나가봐도 오프라인으로 차타고 직접 나가서 주문하는 사람이 엄청 줄어든거 같더군요. 향후 주가에서 다 반영되겠죠 ㅎㅎ. 워렌버핏도 최근에 월마트 주식을 대규모로 정리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 사실 얼마전 아마존에서 시작한 드론 배송도 그렇고.. 사실 월마트가 온라인에서의 변신을 꾀하지 않는다면 분명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3. 안녕하세요
    다름아니라 빈누님 처럼 해외주식 투자를 직접하고 있는데요
    다름아니라 아무래도 저보다 많이 아시는 것 같이 여쭈어 봅니다.
    구글 파이낸스에 보면 자기만의 포트폴리오가 있어요….거기에서 내가 매수한 금액하고 매수한 날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면…
    자동적으로 Performance 라고 차트가 만들어 지는데요…여기서 내가 지수와 비교하여 얼마나 수익을 올리 수 있는지 차트상으로 확인이 가능한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잘 몰라서 그런지 차트에 지수대비 얼만큼의 수익이 나고 있는지 %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price 즉 가격으로 나타내지며, 지수와 비교시 여러가지 오류가 나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말인데요, 내가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와 지수와 비교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을 쓰시는 지 알수 있을까요?

    • 제가 전에 올렸던 구글 독스 시리즈를 한번 읽어보세요. ^_^ 거기에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 “구글 독스”로 검색하시면 나올거에요.

  4. 한국투자증권에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주문하면 미국주식 수수료가 0.25%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5. 전 김배당님 블러그 눈팅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모두들 반갑고 감사해요.미국시골줌마라서 영어안되고 답답하고 직장줌마들 저랑 취미같은사람 없어서 혼자서 답답햇거든요.전 드라마보다 주식보는게 더재밋어요.해외주식매니아님은 미주식보유종목 어떤걸가지고계시는지요….궁굼하고 저도 공부좀해볼께요.전 주식사면 최소1~5년보유하고잇고요 커피값으로$10불미만짜리 주식사는 소액투자자예요.미주식하시는분 함께 정보나누길 바래요.감쏴😁제 카톡아디는 hwang1314 감사합니다.현재보유주식은 스프린트.알카텔루스튼…

    • 안녕하세요. ^_^* 같은 직장줌마님 환영합니다!!! 먼 타국에서 외로우시겠어요 ㅠ_ㅠ; 자주 놀러오셧 이야기 나눠주세요! ^^

      저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돈은 굉장히 한정되어있어서(게다가 최근에 많이 줄어서^^;) 요즘은 그렇게 활발하게 투자를 하고 있진 않고 있어요. 투자 시작하자마자 미국 시장이 좀 출렁거리면서 안좋기도 했고…. 그래도 그냥 포트폴리오에 달러 주식 좀 가지고 있는게 좋겠다~ 그 회사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으니 그냥 달러현금으로 쥐고 있는 것 보다는 낫겠지.. 이정도 편한 마음으로 투자를 하고 있네요. ^^;

      실질적인 도움은 많이 못드리겠지만, 심심하실때 오셔서 잡담하시고 가세용.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