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잘 굴리기/해외직접투자 / 해외 ETF 세금은? – 해외상장/국내상장/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해외 ETF 세금은? – 해외상장/국내상장/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해외 시장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할때 세금이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문의하신 무표정님의 댓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 해외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한다고 했을때 고를 수 있는 선택지 몇가지에 대해서 나눠서 알려드릴게요!

 

1. 국내에 상장되어있는 해외ETF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국내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ETF 상품에는 별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 자체가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과세가 없고, 배당금이나 분배금에 대해서만 과세를 하기 때문에, 펀드와 비슷하게 운용되는 ETF 상품도 과세 체계는 똑같습니다. 대부분의 수익을 차지하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고, 약간을 차지하는 배당금에 대해서만 과세이기 때문에 국내주식형ETF는 거의 비과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해외에 투자하는 ETF의 경우는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와 동일하게 15.4%가 배당소득세로 과세됩니다. (채권형ETF, 해외주식형ETF, 해외채권형ETF, 여러 대체투자 개념의 ETF 등 모두 동일하게 과세가 됩니다.) 그리고 해외ETF를 통해 얻은 수익은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므로, 년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이 넘는 분은 종합소득세까지 추가로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년간 2천만원이 넘는 금융소득으로 인한 종합소득세 계산법은 이 글을 참조해주세요)

 

2. 해외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ETF

점점 미국 시장이나 중국 장 등 해외의 주식 시장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이 늘면서, 해당 국가의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ETF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해외 시장에서 직접 ETF를 거래하는 경우는, 해외 시장에 상장된 개별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하게 과세가 됩니다.

즉, 1년간 매매손익을 합산하여 수익이 250만원 이상 났을때만 양도소득세 22%를 내게 됩니다. 엄밀히 따지면 양도소득세는 항상 부과되는데, 250만원까지는 기본 공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년간 차익이 25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세금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소득자에게 특히 유리한 점은, 이렇게 얻는 소득은 ‘금융소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금융소득이 2천만원이 넘는 분들도 추가로 과세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이신 많은 자산가들이 해외 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ETF를 많이 선호하고 계시다능.

 

3. 2016년에 시작되는 해외주식전용펀드로 투자한 ETF

올해부터 판매를 시작해 2017년 말까지 가입할 수 있는 한시적인 상품인 ‘해외주식전용펀드’를 통해 해외주식형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부과되던 15.4%의 배당소득세는 0%가 됩니다. 비과세!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해당 상품의 개요대로 납입한도는 3,000만원이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10년입니다. 아직은 출시된 상품이 없지만, 2-3월 정도에서는 각 금융사에서 해당 상품을 출시하게 될거라는 예상입니다. 재형저축이나 소장펀드처럼 가입 자격이나 얼마 이상을 유지해야한다는 조건이 전혀 없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의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과세 해외주식펀드의 경우 해외상장주식의 매매·평가차익 및 환차익은 비과세지만, 배당 및 이자소득 등은 금융소득에 포함되고 과세됩니다.

Check Also

‘연금보험의 배신’을 위한 시리즈 (2) – 세액공제 연금저축보험보다 좋은 것

2580에서 방송한 ‘연금저축의 배신’을 시청하고 분노에 휩싸이신 분들을 위한 시리즈 2탄입니다. 1탄 – ‘연금보험의 배신’을 위한 시리즈 …

  • 주식과 펀드, 세금의 세계는 역시… 제가 범접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군요. ㅋㅋ
    이 분야에 관심있어하는 분들께는 매우 유용한 포스팅일 것 같습니다.
    내공이 장난아니신 것 같아요 언제 봐도 ^^

    • 많은 분들이 처음에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데, 조금만 관심을 갖고 알아보다보면 또 재미가 쏠쏠해요! ^_^* 내 돈 굴리는거니깐, 조금씩 공부를 하면 좋겠죠?

  • 무표정

    상세한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
    해외 ETF도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는데 해외주식전용펀드 라는 것도 염두에 두고 기다려봐야겠네요.
    답변 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네. 올해 ‘신상’이라 저도 여러가지로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빨리 출시되었으면 좋겠네요. ^0^*

  • 와, 해외 ETF 관심 많이 가지고 지켜볼게요 ^^
    감사합니다 !

    • 관심과 행동이 함께 필요합니다! (저도 아직 행동은 안하고 있지만;; 펀드 이외에는 ㅎㅎ)

  • 해외주식매니아

    빈누님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것이 있어요 미국주식 환차익 미포함 +10.89%면 잘한건가요? 투자기간은 3년정도 됬어요 배당과환차익 빼고 10%면 잘한건가요? 배당은 200달러정도 받았어요…. 4600달러정도 투자해서 5100달러를 만들었어요 3년정도면 잘한건지 의문이 들어요 사실 이 댓글 남기기 좀 어려웠어요 오해하실까봐 자랑할려는 의도 없어요 님의 포트에서 많이 배우고 갔습니다 셰브런 종목코드 찾아냈구요 분산투자의 단점을 배웠구요 미국주식배당 조회 하는 사이트 찾았구요 감사합니다 글서 제가 건방진 제 의견을 올려드렸어요… 받은만큼 해주고 싶어서요 …..

    • 4600달러에서 3년간 5100달러가 된 것을 계산해보면 연복리로 3.5% 정도의 수익률을 올리신 것이네요. 지난 3년간 다우 지수가 20% 정도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사람마다 기준은 다 다른 것이니까요! ^^

  • 김챠니

    장외투잔 어떤 위험과 득이 있나요?알타텔루스튼이 노키아랑 합병되서 장외거래로 넘어갓어요…근데 잘이해안되서요…이제주주가 주인이면 노키아개입없이 울끼리 증권회사에 장외거래수수료내고(1주당$0.50쎈트)거래한다면 목적지없이 배가 떠다니는꼴아닌가요?받아줄데없이 떠다니는 난민되다가침몰?상식없어서 잘몰겟네요.작은거라도 좀알려주세요.감사해요😂

    • 글쎄요. 저도 장외투자는 해본적이 없고.. 게다가 미국 시장이니 제가 어떤 의견을 드리기가 참 어려울 것 같네요. ^_^;;;

      다만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한다면 비상장주식이 되었을때는 아무래도 거래가 활발하지 않으니 돈이 필요할때 매도하기가 어려울 것이고.. 일시적인 오버슈팅이나 언더슈팅도 발생하기가 어렵겠죠. 장기적으로 투자하려는 생각이라면 장외 주식도 나쁘지는 않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오히려 거래가 어렵고, 상장 주식처럼 노출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더 도움이 되는 부분도 분명히 있을테구요.

  • 김디콘

    해외주식전용펀드 계좌 기사를 많이 읽어봤는데요.
    ETF 투자 가능한 종목이 전체 ETF 중 10개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해외주식펀드 상품들은 17년 말까지 가입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ETF의 경우는 주식처럼 매매를 할 수 있는 기간이 17년 말까지란 건가요?

    • 아마 증권사에 확인은 해봐야겠지만, 보통 이런 종목의 경우는 ‘출금’이 제한될 뿐, 계좌 안에서의 ‘운용’은 가능합니다. ETF까지 투자가 가능한 걸로 봐서는, 출금만 하지 않으면 계좌 안에서 사고 파는 것은 2017년 이후에도 만기 전까지 계속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 김디콘

      빈누님. 증권사에 문의했습니다. ETF나 펀드 모두 동일하게 17년도 말까지 매수,매도가 가능하며, 17년도 이후로는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한해서 추가로 매수하거나 부분매도가 가능하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 빈누님 안녕하세요.
    마지막 정리된 표를 보다 의문이 생겼는데요..해외주식전용펀드 계좌도 펀드 환매시에는 금융소득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다른글에 쓰신 것을 보았는데 여기 표에는 x 라고 되어있네요.

    어느 것이 맞는 것인가요?

    • 깜자님,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고보니까 저도 그렇게 써놨었던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

      다시한번 확인을 해보니 비과세 해외주식펀드의 경우 매매·평가차익·환차익에 대해서만 비과세 되고, 배당 및 이자소득 등 해외상장주식 거래외 자산에서 발생하는 세금은 과세됩니다. ^_^ 그러니 배당 등으로 발생하는 수익은 금융소득에 포함되겠죠?

      본문에도 추가해두었습니다. 감사감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