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는 일 (2) – 강의를 합니다! (패스트캠퍼스)

요즘 하는 일 (2) – 강의를 합니다! (패스트캠퍼스)

28 views

2015년을 마감하던 날 2016년의 1년 계획을 세우면서 많은 것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중에서 꽤 할만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몇가지는 아직까지 못하고 있는 반면에, 이건 좀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연한 기회에 달성하게된 목표가 있습니다. 글 제목대로 제가 누군가를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는 것이죠! ^ㅁ^

게다가 제가 생각했던 것은 뭐랄까,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재테크 입문 강의’ 같은 것을 머릿속에 그렸었는데, 제가 한 강의는 그것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스킬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라는 강의 전문 회사에서 제가 블로그에 올려온 ‘구글 스프레트시트 활용 시리즈‘를 흥미롭게 보시고, 이것을 강의로 만들어보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이 온 것이죠.

 

처음에는 왠만한 내용은 블로그에 다 올려오기도 했었고, 저도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면서 혼자 익혔던 것이기에 이런 강의를 돈내고 듣겠다는 수요가 있을까? 라고 반신반의했습니다. 게다가 제 기준에서 봤을때는 강의 수강료가 꽤 비싸보여서 사실 폐강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참 감사하게도 정원인 20명에 가까운 분들이 수강을 해주시고 열심히 들어주셔서 굉장히 뜻깊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넓고 깨끗한 강의실!IT업계 전문가도 아니고,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강사도 아니기에 준비하면서 부담이 참 많이 되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또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과 강의를 준비하는 것은 참 다르더군요.

그리고 저를 많이 힘들게 했던 것은 제가 생각하는 좋은 강의에 대한 기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 스스로가 그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다는 자괴감이었네요.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이 좀 더 재밌게 듣고, 수강료 내신만큼의 지식을 얻어가시고, 다음주에 빠지지 말고 꼭 와야지라고 다짐하고 돌아가시는 강의를 만들고 싶었지만, 제가 그만큼의 역량을 가지고 있지 못해 4주 내내 안타까웠습니다. ㅠ_ㅠ;

하지만 일요일 오후 3시간의 수업을 위해서 저의 주말을 몽땅 바쳐서 열심히 준비했고, 그래도 좋게 들어주신 분들이 계셔서 그나마 위안이 되었던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강이 첫날 시작하기 직전!

 

또, 강의를 준비하면서 저 스스로 얻게된 부분도 참 많습니다.

 

첫번째는 강의를 준비하면서 저도 새롭게 배운 부분이 참 많습니다. 강의를 준비하면서 저도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검색으로 해외 사례를 찾아보거나 구글이 제공하는 안내 페이지를 정독하며 솔루션을 찾으면 그것을 강의에 반영하는 식으로 하다보니, 4주에 강의가 끝나면서 저도 어떤 강의를 듣고 나온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두번째는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를 하는데 있어서 갖춰야할 덕목을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함에 있어서 ‘이정도는 다 아시겠지?’라고 맘대로 가정하고 넘어가는 것이 참 위험하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네요. 가능하면 일부의 우등생이 지루해 하더라도, 최대한 스텝바이스텝으로 천천히 진행해야한다는 것을 깨쳤구요. (강의 전에 패스트캠퍼스 쪽에서 조언 주셨던 부분인데 실천이 쉽지 않더라구요;;;)

세번째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비지니스를 할때 필요한 것은 강철 멘탈이구나 하는 점을 배웠습니다. ^ㅁ^;;;; 사실 제가 연구소에서 일을 하다보니 다른 서비스업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만큼 다수의 사람을 상대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같이 일을 하는 사람도 대부분의 경우 정해져 있고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의 멘탈은 아주 투명한 유리 멘탈이었던것 같습니다. 강의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 하나를 읽고 나니까 멘탈이 산산히 부서지더라구요. 흑흑. ㅠ_ㅠ;

물론 그 피드백을 통해 제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자 했기에 아주 귀중한 피드백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마음이 아프긴 아프더라구요. ^^;; 돈 받고 하는 일이니, 당연하게 받아드려야겠죠! (속으로 웁니다. ㅠㅠ)

 

긍정 후기를 써주신 모든 수강생님들께 감사감사♡

 

 

강의 준비중!!

 

해당 강의는 8월에 3시간씩 4주짜리 강의로 진행했었는데, 한번으로 끝내기에는 아쉬워서 2기 강의도 합니다! ^^ 10월 23일부터 시작이고 이번에는 2시간씩 6주 코스로 개편하였습니다. 1기 강의때 3시간 수업은 많은 분들이 조금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서 조금 더 짧은 호흡으로 길게 가져가는 커리큘럼으로 수정했습니다.

내용은 똑같습니다만, 이번에는 수강생 여러분들이 참여를 독려해서 좀 더 흥미있고, 실질적인 것을 얻어갈 수 있는 강의로 만들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 혹시 제 블로그 독자님들 중에서도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번 둘러봐주세요! 🙂 블로그에는 보통 ‘어떤 결과를 내기 위해서 어떤 함수를 쓰세요’라는 내용을 주로 올린다면, 강의에서는 그 ‘어떤 함수’에 대해서 배우고, 내 필요에 따라서 어떤 함수를 골라서 써야하는지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패스트캠퍼스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추천 이벤트가 있네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강의 신청을 하시면 패스트캠퍼스 수강 이력이 없는 분들에 한해서 10%가 할인됩니다. 저한테도 10% 적립금이 쌓이는데, 과연 여기서 강의 들을 수 있을만큼 쌓일런지? ^^;

패스트캠퍼스 강의 10% 할인 쿠폰 소문내기!

(쿠폰만기일: 21 Feb 2017)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