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후기 및 팁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후기 및 팁

35 views

마이피플, 다음 클라우드, 다음 캘린더 등 다음카카오의 서비스 종료 일지를 보면 티스토리 유저로써 간담이 서늘해지곤 했습니다.

얼마전 티스토리도 블로그 복원 기능을 없애버린 데 이어, 블로그를 백업하는 기능까지도 종료된다는 공지를 읽고는 결단을 내려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네이버나 브런치 등 몇가지 블로그 서비스로의 이사를 고민해보았습니다만, 결국에는 티스토리에 올렸던 글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고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워드프레스로 결정을 내렸네요. 예전에 잠시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끼적거리다가 힘들어져서 포기했던 기억이 있는 탓에, 돈을 내더라도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할까 고민했지만, 티스토리에서의 이사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어서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TTXML이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사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 심지어는 기존의 숫자로 되어있던 주소까지도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한방이 되었습니다.

며칠동안 간단한 셋팅을 마치고 이제 워드프레스에서의 첫 글을 쓰고 있네요.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면서 발생했던 오류들

처음에 TTXML의 가져오기 툴을 이용해서 백업 파일을 복원시켰을때, 최근에 올린 20여개의 글에서 이미지가 깨져 나오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대부분의 오래된 글은 문제가 없어서  일일히 이미지를 업로드 시켜야 하려나 하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몇가지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하면 또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같은 종류의 에러 메세지가 계속 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이리저리 검색을 하며 호스팅케이알이 워드프레스를 쓰기에는 좋지 않다는 글도 보게 되고, FTP 폴더의 권한을 아무리 777로 바꿔도 해결이 안되고, 과거의 워드프레스 쓰면서 느꼈던 여러가지 좌절감을 떠올리고 있었던 그 순간.

호스팅케이알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고객님 서버의 용량이 다 찼네요. 화일을 지워주세요.”

앗!힝!엨!훅!

날짜별로 백업된 파일에 여러개 있어서 그걸 다 올려두었더니 발생했던 상황; 결국 필요없는 화일을 지우고 난뒤 다시 가져오기 툴을 돌리니 깨져서 나오던 이미지도 정상적으로 출력되었고, 테마/플러그인 설치에도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 블로그의 글 주소들이 https://financialfreedom.kr/500 이렇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https://financialfreedom.kr/500-2 이렇게 나온다는 점. ㅠ0ㅠ; 그래도 연결에 문제는 없으니 감지덕지입니다.

현재 테마는 예전에 구매해둔 Sahifa 테마를 적용시켰습니다.

 

현재 설치해서 사용중인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아도 너무 심하게 많은 플러그인 리스트를 보면서 뭘 써야하나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며칠 안되긴 했지만 제가 쓰고 있는 플러그인 리스트를 올려봅니다.

  • Akismet : 스팸 거르기
  • Jetpack by WordPress.com : 워드프레스닷컴과 연동되어 방문자에 대한 통계 등 다양한 기능 제공
  • Disqus Conditional Load : 댓글 서비스인 디스커스 플러그인
  • Google Analytics Dashboard for WP :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 Post Type Converter : 글 형식으로 되어있는 글을 페이지 형식으로 변경하기 위해서 설치한 플러그인
  • TinyMCE Advanced : 글쓰기 에디터
  • WP Super Cache : 로딩 속도 빨라진다고 해서 설치
  • Yoast SEO : 검색 최적화에 도움된다고 해서 설치

아직까지는 그렇게 많지는 않네요. 🙂

현재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유료 플러그인이 하나 있는데, 바로 Use Your Drive라는 구글 드라이브를 연동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무래도 글을 쓸때 포함시키는 이미지 들이 트래픽을 많이 유발시키니, 외부 서버를 통해 올리고 링크하는 방식을 찾다가 발견한 플러그인입니다.

WP Imgur Plus라고 해서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인 Imgur를 연동시켜주는 플러그인도 있지만 Jetpack과 충돌이 일어나는지 로딩이 무지막지하게 느려져서 포기. Google Drive WP Media라는 무료 플러그인도 있지만, 아무래도 무료 플러그인이라 유지보수가 잘 안되는건지 몰라도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는 블로그도 이미지가 깨지고 있다보니 안정성에 의문이 생겨 포기.

유료 플러그인이 29$인데, 한번 내고 앞으로 계속 써야하는 트래픽 추가에 대한 과금을 아낄 수 있으면 나름 괜찮은 딜인 것 같아서 고민중입니다.

 

구글 웹폰트 적용

티스토리에서는 가독성이 좋고 예쁜 렉시새봄R 서체를 사용했었는데, 워드프레스로 옮기면서는 구글 웹폰트를 적용시켰습니다.

글에 포함되는 이미지 500KB도 용량이 아까운 판이니 서체를 업로드해서 불필요하게 생기는 트래픽을 줄여보자 하는 생각도 있었고, 구글 웹폰트가 생각보다 많은 한글 폰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고르는 재미가 있었네요.

많이 적용하면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한글로 된 주소 적용 시키기 (카테고리, 태그 등)

처음에 워드프레스를 설정하면 제목이나 카테고리, 태그 등에 한글이 사용된 주소들은 인식을 못합니다.

.htaccess라는 파일을 찾아서 아래와 같이 덧붙여 주면 해결됩니다. 호스팅케이알의 경우 해당 파일을 수정해서 FTP 서버에 업로드 시키면 자꾸 원래대로 돌아가버려서 1:1문의글 남겼더니 바로 처리 되었습니다. 아마도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 권한을 막아둔 것 같았습니다.

<IfModule mod_url.c>
ServerEncoding UTF-8
ClientEncoding EUC-KR
</IfModule>

 

몇가지 삽질을 한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큰 무리 없이 며칠만에 티스토리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의 이사를 완료했습니다. 블로그의 개별글까지도 동일한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따로 검색 포털에 등록이 없이도 방문자 유입은 잘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티스토리를 쓸때보다는 국내 검색 포털으로부터의 유입이 감소할 것 같아서 앞으로 디지털/소셜 마케팅 역량을 키우는 기회로 삼아볼까 합니다! 아니면 뭐… 그냥 변방의 블로거로 남아야겠죠.  😥

 

짤막 정보

사실 저는 호스팅케이알을 쭉 쓰고 있는터라 귀찮아서 안옮긴 부분도 있지만, 다른 호스팅 업체를 찾아보다보니 워드프레스용으로 무제한 트래픽 상품이 있는 가비아도 꽤 좋아보였습니다. 우연찮게 검색하다보니 신년 이벤트인지 2017년 3월 31일까지 1년 호스팅 20% 할인 (이건 원래 하는거 같고) + 1년 무료 도메인 이벤트를 하네요.

워드프레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둘러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이벤트 링크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