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통해 구글 스프레드시트 예제 등을 공유하다보면 몇가지 번거로운 일들이 생깁니다.

예전에는 해당 예제 파일을 모두 공유로 오픈해두었더니, 중간에 함수가 날라가거나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여, 가끔씩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주거나, 문제가 있을때에는 과거 버전으로 복원을 해주어야 하는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후에는 파일을 공유할때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음” 대신에 수정은 불가능하나, 열람이나 댓글은 가능한 설정으로 변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번거로움이 완벽하게 해소되진 않았습니다. 이런 파일의 경우 유저가 ‘사본만들기’를 통해서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을 복사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속적으로 액세스 요청을 보내시거든요.

 

 

 

그러던 와중 이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파일을 링크할때 바로 ‘복사하기(사본만들기)’만 할 수 있는 링크만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보통 이런 공유 링크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nyQhU_XCDwQJ_fQLzwBJ6XsWYunEaONLHrrWT2KJ0g/edit?usp=sharing

여기에서 ‘edit’ 이라고 되어있는 부분만 ‘copy’라고 고쳐주시면 끝!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nyQhU_XCDwQJ_fQLzwBJ6XsWYunEaONLHrrWT2KJ0g/copy

 

이제 해당 링크를 클릭한 유저에게는 위와 같은 ‘사본 만들기’ 아이콘만 보이게 되므로, 더이상 ‘액세스 요청’ 메일을 보내지 않고도 손쉽게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당 파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브라보!

저는 블로그에 공유해놓은 링크 주소가 많아서 다 고치려면 꽤 시간이 걸릴것 같긴 하지만, 앞으로는 조금 덜 번거로워질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꼭 활용해보세요. 🙂

Categories: 유용한 것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