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현재 여러가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이 3가지 있습니다. 바로 연금저축(연금펀드), ISA, 그리고 해외주식 비과세 펀드입니다. (IRP도 있으나, 제가 IRP가 없습니다;;;)

받을 수 있는 세금 혜택이 생각보다 얼마 안된다거나 실제로는 효용서이 떨어진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만, 저는 그래도 잘 이용하면 세금 깎아 준다는 데 나쁠 것은 없지 않나 생각해서 나름 운용을 해보고 있습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분기에 한번 정도로 어떤 상품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ISA

2016년 3월 22일에 개설한 계좌의 현재 수익률은 단순 수익률로 계산할 때 3.33%로 나오고 있네요.

처음 계좌를 개설할때는 시간을 일부러 내서 지점 방문을 했기에, 지점에서 가입 기념으로 넣어주는 고금리 RP와 ELS 상품에 반반 가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ISA 상품에서 제일 짜증나는게 ELS를 청약하려면 지점을 방문해야된다는 점입니다. -_-;

그래서 맨 첫 ELS가 6개월만에 상환된 이후로는 그냥 MTS를 통해서 투자할 수 있는 해외 ETF를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 개별 종목에 투자할때와 마찬가지로 한번에 몰빵하는 대신에 조금씩 분할해서 매수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률은 소소한 편입니다.

TIGER US 리츠는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종목 중에는 정말로 드물게 분기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는 ETF라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평가 수익률 자체는 높지 않더라도, 3% 정도의 배당금을 꾸준히 받을 수 있어서 좋게 보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얼마 안되는 것 같아서 시중에 나와있는 일임형 ISA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할 수 있는 ISA 다모아 사이트를 통해 수익률을 비교해봤습니다.

수익률이 공개되어있는 총 201개의 상품 중에서 3.33%의 수익률은 그래도 30위 안에 드는 나름 우수한 수익률이었습니다. 출시 기간의 차이는 조금 있긴 하지만;;;

이렇게 보니 신랑 ISA 계좌를 만들어 놓은 NH투자증권의 수익률이 괜찮아 보여서 일임형으로 바꿀까 싶기도 하네요;

 

해외주식형 비과세펀드(ETF)

해외주식형 비과세 펀드 계좌 역시 ETF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계좌는 특별한 전략은 없고 일단 다 산다=_=; 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던지라. 수익률은 그닥입니다.

투자를 시작한 이래로 미국 시장이 좋아지기도 했고, 중간에 안좋은 시기도 거치면서 분할 매수를 해서 수익률이 나쁘지 않을때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좀 더 추가 투자금을 투입해서 추가 매수를 하면서 단순 수익률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최장 10년짜리 투자할 수 있는 계좌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의 수익률이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17년말까지는 자유롭게 매매를 할 수 있으니 그때까지 좀 더 고민을 해서 앞으로의 10년 동안 투자할 해외 시장이 어딜지를 결정해볼 생각입니다. 나중에 잘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MSCI World에 투자할지도;;

 

연금펀드

펀드슈퍼마켓으로 옮긴지 이제 3년이 넘어가고 있는 연금펀드의 수익률 역시 쏘-쏘- 네요. 한때는 미국헬스케어 수익률이 50%까지 수직상승하기도 했었는데요. 지금은 또 제자리를 찾아 왔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면 그냥 일반적인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도 하나쯤 편입했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현재는 모든 펀드에 매월 7만원씩 적립하고 있는데, 자동으로 이체되고 투자가 이루어지다 보니 펀드를 바꾸거나 리밸런싱하는 등의 관심을 쏟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네요.

 

보시다시피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 투자를 시작한 계좌들이 그렇게까지 수익률이 좋거나 한 상황은 아닙니다. 그리고 시장이 나빠지면 마이너스 수익률이 날 수도 있는 게 분명하고 말이죠. 실질적으로 세금 혜택을 받기 어렵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의 말도 일견 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꼭 수익이 많이 나서 세금 혜택을 많이 받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계좌를 활용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를 경험하고, 그만큼의 투자 경험치를 쌓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여러분도 이런 세제 혜택이 있는 계좌들을 많이 활용하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