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예고되었던 청약저축 금리 인하가 공식화 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발췌>

국토부는 최근 열린 국민주택기금 운용위원회에서 청약저축 금리를 가입기간 1년 미만의 경우 현행 2%로 유지하고 1년 미만~2년 미만은 종전 3%에서 2%로, 2년 이상은 4%에서 3.3%로 각각 인하했다.


이미 예전부터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고 예상되었기 때문에 그다지 놀랍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하시는 것이 그러면 기존 가입자들은 어떻게 하느냐 하는 부분일텐데요. 확인해본 결과 조금 해석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 같긴 합니다.

위는 우리은행의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 설명서’ 화일의 내용을 발췌한 것으로

 – 변동 금리로서 정부의 고시에 의하여 변동 될 수 있으며 금리 변경 시 각 납부 회차별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후 금리 적용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기간 동안에는 기존의 금리로 적용하고, 향후에는 바뀐 금리로 적용한다는 뜻인지, 그 향후에 불입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바뀐 금리로 적용한 다는 것인지 조금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에 불입했던 금액에 대해서는 7월 22일 시점까지의 이자는 4%로 지급이 되고, 그 이후에는 3.3% 금리로 낮아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내일 한번 우리은행에 문의해보고 결과를 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전 9시20분 추가>

우리은행에 문의 결과 제가 생각했던 것이 맞네요. 

7월 22일 시점까지는 기존 불입금에 대한 이자 4%로 계속 계산이 되는 것이고, 

금리가 바뀌는 22일 이후부터는 기존 불입금에 대해서도 모두 3.3%의 금리로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2014년 10월 1일부로 2년 이상 가입자에 대한 금리가 3.3%에서 다시 3.0%로 인하되었습니다. ㅠ_ㅠ



Categories: 돈 굴리기

4 Comments

청약저축 금리 연 4%→3.3%로 인하, 기존 가입자는?

  1. 본문에 틀린 내용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금리가 바뀌는 22일 이후부터는 기존 불입금에 대해서도 모두 3.3%의 금리로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라고 적으셨는데요, 제가 방금 국*은행에 확인해본 결과, 기존 불입금액은 당시 금리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2012년 12월 20일까지는 입금건별 연 4.5% 로 적용됩니다.
    2013년 07월 ??일까지는 입금건별 연 4.0% 로 적용됩니다.

    (단, 명시된 금리는 2년 이상 보유한 건에대하여 적용금리로 알고있습니다. 2년 미만의 경우 차등 적용 됩니다.)

    1. 제가 확인 하기로는 7월 22일까지는 4.0% 금리로 적용되지만, 7월 이후에는 기존에 불입한 금액도 그 다음날부터는 년금리 3.3%로 적용된다고… 저는 우리은행에 문의를 했거든요. ㅎㅎ

      제가 가지고 있는 청약저축을 가지고 확인을 하고 싶은데 전체 금액만 나오고 자세한 내용이 안나와있어서 난감하네요.

      제가 말을 이상하게 써서 그런데요. 7월 22일까지는 4% 금리로 계속 이자거 더해지는게 맞구요. 그 다음날부터는 3.3% 금리가 전체 금액에 대해서 적용된다. (그 전까지의 기간에 대한 이자는 이미 4%로 정산이 끝났다고 치고요.) 이런 의미입니다. ㅎㅎㅎ 한국어가 어렵네요.

  2. 저ㅜㅜ저두 우리은행인데요ㅜㅜ 가입한지 이년넘구 일년정도 돈안넣구 들고있었는데 22일에해지하몃 4프로 받을수있나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