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리와 복리 이자를 계산할 수 있는 인터넷 금융계산기 비교

단리와 복리 이자를 계산할 수 있는 인터넷 금융계산기 비교

341 views

단리일때와 복리일때의 이자를 계산하려고 하다보니까 의외로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인터넷 금융계산기가 없네요. =_=

 

1. 모네타 금융계산기 (바로가기 링크)

 

제가 예적금 이자나 대출 이자 등 계산할 일이 있을때 자주 사용하는 금융계산기인데, 의외로 단리와 복리를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메뉴가 없습니다.

 

복리일때 총 이자율을 계산할 수 있는 메뉴만 있어서 1:1로 비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단리로 년 4%로 120개월을 운용하는 경우에는 단순히 40%의 이자가 생기는 만큼, 단순하게 비교는 가능합니다.)

 

 

 

 

2. 네이버 이자계산기 (바로가기 링크)

 

네이버 계산기는 일반계산기, 공학계산기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이자계산기를 통해서 단리와 복리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복리의 경우 ‘월복리’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네요.

 

복리의 경우 월복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3개월, 6개월, 1년 단위의 복리도 있는 만큼 따로따로 제공하면 더 좋을듯 하네요.

 

 

 

3. 삼성자산운용 금융계산기 (바로가기 링크)

 

삼성자산운용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단리/복리 비교를 위한 계산기입니다.

 

 

아쉬운 것은 적립식일때의 결과가 아니라 거치식(맨 처음에 투자한 금액만 계속 운용)의 결과만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아쉬운대로 1:1 비교는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자산운용 사이트라서 그런지 최장 50년까지 운용했을때 엄청난 차이가 나는 복리 상품의 장점을 보여주기 위한 구성인듯 합니다. ㅎㅎ (하지만 결국 10년 정도의 장기 상품에서 단리와 복리는 크게 차이나지 않는 다는 것도 알수 있죠.)

 

 

 

4. 머니북 금융계산기 (바로가기 링크)

 

그나마 제가 원하는 것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인터넷 금융계산기입니다. 같은 금리일때 단리/월복리/연복리를 일목요연하게 비교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계산기도 한가지 단점이 있으니 적립기간을 60개월까지밖에 설정할수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의 최대치가 보통 5년이다보니 그렇게 되어있는 것 같네요. ㅠ_ㅠ;

 

이것만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게 보완된다면 완벽한 복리계산기가 될 것 같습니다.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