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안전한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의 예적금 금리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왠만한 곳은 거의 예적금 금리가 3%대인데요, 세금 15.4%를 제하면 2%대까지 낮아지기도 합니다. 참 은행에 돈 넣을맛 안나지요. ㅠ_ㅠ 


100만원씩 1년, 1200만원을 모아봐야 이자는 20만원도 안되는 현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고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여러가지 조건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죠. 이를 테면.. 

  • 저소득자 전용 상품
  • 저신용자 전용 상품
  • 재형저축 (근로소득 연 5000만원이하, 사업 소득 3000만원 이하)
  • 주택 청약 종합 저축 (가입 자격은 제한이 없지만 최대 1500만원까지만 저축 가능)
  • 스마트폰 전용 저축 (은행마다 다르지만 월불입 금액 제한이 있는 경우가 다수)

이런 상품들이 그나마 최소 4% 이상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상품들입니다.

사회소외계층 대상 고금리 적금 상품

출처 : 조세일보

가입 자격은 각 은행 상품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근로소득(총급여) 연 15백만원 이하의 근로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기초생활 수급자, 북한이탈주민(새터민), 결혼이민자(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으로, 목돈을 모아서 자립의 길을 돕기 위한 상품들입니다.

기본 금리는 2.5~4.5% 정도지만 우대금리 조건을 만족하면 최대 연 7.5%에 달하는 금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요즘같은 세상에 제1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초대박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어려우신 많은 분들이 가입하셔서 많은 혜택 받으셨으면 하는 바램! 

재산형성저축

근로소득 연 5천만원 이하, 사업소득 연 3천만원 이하라는 조건이 붙어있는 재산형성 저축은 금리도 높은 편이지만 비과세라는 혜택이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물론 7년 이상 유지해야 비과세 (1.4%의 농어촌 특별세만 부과됨)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매력적인 상품에만 틀림이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은행별로 금리는 조금씩 다른데 우대금리까지 하면 최저 4.1% 에서 최고 4.6% 까지의 금리를 형성하고 있고, 비과세 혜택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체감 금리는 0.4~0.5% 가량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과세 대비)

(은행별 재형저출 금리)


국민은행 4.2+0.3=4.5 

신한은행 4.1+0.4=4.5 

우리은행 4.2+0.3=4.5 

하나은행 4.1+0.4=4.5 

기업은행 4.3+0.3=4.6 

외환은행 4.3+0.3=4.6 

농협은행 4.3+0.2=4.5 

제일은행 3.7+0.4=4.1 

씨티은행 3.4+0.6=4.0 

산업은행 4.5+0.1=4.6

은행마다 우대금리 조건이 다 다르지만 기본금리가 높은 산업은행을 추천합니다. 🙂

우대조건도 간결해서 좋습니다.

주택 청약 종합 저축

사실 주택 청약 종합 저축은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목적이 확실한듯하게 보이는 저축 상품입니다. 이 저축 상품을 가지고 있으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주택 청약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예전에는 주택 청약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 무주택 세대주라던지 추가적인 조건이 있었으나, 현재 판매되고 있는 주택 청약 저축은 그러한 조건이 없고, 연령도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점점 이 저축 상품의 효력에 대해 의문을 품는 분들이 많이 있긴 합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아파트 청약을 받으면 아파트 가격이 오른다고 기대해서 로또에 당첨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아파트 값이 무조건 오를것이라고 기대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청약 자체에 관심을 갖지 않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저축 상품을 꼭 주택 청약을 하기 위해서만 가입할 필요는 없다는 점입니다. ^_^ 주택 청약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부수적인 것이고, 그냥 적금 통장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현재 이 상품은 모든 은행 공통적으로 2년 이상을 불입하면 금리가 4.0%로 고정됩니다.

앞서서 언급했듯이 요즘 왠만한 적금 이율이 3% 초반대라는 것을 감안하면 솔깃한 고금리 적금 통장입니다. 🙂 물론 최대 1500만원까지밖에 적립하지 못한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아쉬운대로 고금리 적금이 필요할때 써먹으면 나름 유용합니다. 

4%, 금리는 모든 은행 동일합니다.

스마트폰 전용 저축 상품

각 은행마다 다양한 스마트폰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전용 저축상품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조건 뿐만 아니라 월불입액 등에서 제한이 있는 곳이 대부분이나 일반 예적금보다 고금리를 주고 있는데다가, 모바일 뱅킹으로 가입하는 방식이다보니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손쉽게 가입과 해지를 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과 인터넷뱅킹에 익숙한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상품입니다. 

저도 KB스마트폰적금 상품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데, 쉽게 고금리를 받을 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_^

 <추천 스마트폰 전용 예적금 상품> – 금리는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4%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들입니다.

  • KB스마트폰적금
  • 우체국퍼즐적금
  • IBK흔들어적금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4.2% 금리를 받는 것은 흔하지 않습니다! 😀

한가지 이러한 스마트폰 전용 상품의 경우 가입시에 추천인 아이디를 넣거나 내 아이디를 추천받아야 우대금리를 지급하는 조건이 달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는 활동이 활발한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려서 서로 추천을 해주고 받는 맞추천을 하면 손쉽게 우대금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기부나 헌혈, 봉사 활동 여부에 따라서 추가 금리를 주는 농협의 하트적금, 하나은행의 바보의 나눔적금 등도 우대금리를 포함해 4%대에서 최대 6% 대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고금리 상품입니다.


Categories: 돈 굴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