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스팀잇은 폰지사기일까?

이 글은 스팀잇에 먼저 발행되었습니다. 🙂 제 블로그에 스팀잇에서의 활동을 알린 이래로 스팀잇에 활동을 시작하신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블로그에서는 간단하게 스팀잇을 소개했기에, 그동안 가벼운 마음으로 스팀잇에 활동을 시작하신 분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조금 더 있어 몇자 적어 볼까 합니다. 물론 저를 그렇게까지 신뢰하시는 분들은 별로 안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어떤 블로거라는 인간이 돈을 꽤나 투자했다고 하는데…
Read more

빈누의 계란바구니 2017년 연간 투자 보고서

이제는 한해가 가는 아쉬움이 익숙해질만도 한 나이지만, 그래도 연말에 느껴지는 감정은 쉬이 바뀌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는 다른 종류의 광풍이 자주 불어왔던 2017년이기에 더더욱 그렇게 느껴지나봅니다. 수년동안 박스권에 갖혀있었던 코스피가 IT 섹터와 함께 솟구쳐 올랐던 것이나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필두로한 바이오주의 광풍. 그리고 암호화폐의 돌풍까지. 그야말로 바람잘날 없는 한해였습니다. 게다가 한해동안 코스피는 2026.46에서 2467.49로…
Read more

요즘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Steemit에서 돈벌고 있습니다.

여러분. 제가 요즘 스팀잇이라는 것에 푹 빠져있습니다. (사실 그런지 며칠 안됨) 요즘 많은 분들의 관심사 중에 하나인 ‘암호화폐’의 일종인 Steem으로 커뮤니티 활동의 보상을 받게 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가 바로 Steemit 입니다. 저도 아직 100% 다 이해하고 활동하고 있는게 아니라서, 자세하게 설명하긴 어렵지만. 짧게 설명하자면! 아무리 활동을 열심히 해봤자 1원 한푼 벌 수 없는 일반적인 블로그나…
Read more

구글 시트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 템플릿 업데이트

벌써 이 글을 써서 배당주에 투자하시는 분들을 위한 구글 시트용 포트폴리오 템플릿을 공개했던게 2년이나 되었네요. 가끔은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잘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을 만나기도 하면서, 그래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뿌듯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동안 저 개인적으로 조금 수정해서 쓰던 부분과 몇가지 개선점들을 적용하여 좀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전을 오늘 공개해봅니다. 기존 버전과 마찬가지로…
Read more

비과세 해외펀드 계좌에서 투자가능한 20번째 ETF 상장 (아리랑 미국나스닥기술)

그동안 비과세 해외펀드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는 단 19종목 뿐이었는데요. 오늘 20번째 ETF가 상장되었습니다. 종목명 : ARIRANG 미국 나스닥 기술주 종목코드 : 287180 기초지수 : NASDAQ 100 Technology Sector 보수(연) : 0.5% 상장일 : 2017.12.13 환헤지 : 안함 비과세 해외펀드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 종목의 국가 커버리지는 변함이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미국 나스닥에…
Read more

빈누의 계란바구니 2017년 11월

흥미로운 한달이었습니다. 코스닥의 바이오섹터(와 더불어 코스닥150 지수도)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것을 의심과 부러움의 눈길로 지켜보던 시간이었네요. 결국 월말에 와서는 그 상승세가 좀 꺾이긴 했습니다만, 한달동안 1.02% 하락한 코스피와는 달리 코스닥은 11.85% 상승하면서 많은 성장주(특히 바이오) 투자자들의 계좌를 풍성하게 해주었네요. 제 계란 바구니들은 한달동안 무럭무럭 자라난 녀석들도 있지만, 하락세를 면치 못한 계좌들도 꽤 많았습니다.…
Read more

개인퇴직연금(IRP)계좌에서 79%까지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방법

개인퇴직연금계좌는 원리금 비보장 자산(위험자산)의 한도가 70%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도 과거 40%였던 것이 2015년부터 완화되어 70%까지로 확대되었습니다. 연금계좌의 총 평가액이 1천만원이라면, 주식형 상품 등 위험자산에는 700만원까지만 투자할 수 있고, 나머지는 현금성이나 채권등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곳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노후 대비용 투자 상품이니만큼 어느정도는 자산 분배를 강제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긴 하겠습니다만, 주식 비율을 높게 설정해서 장기적인 수익률을 극대화…
Read more

연금저축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해외ETF

그동안 연금저축을 통한 ETF 투자가 제도상으로는 허용되고 있었지만, 비용 처리 등 세제가 명확하지 않아 실제로 투자된 사례는 없었습니다. ETF를 사고팔 때 증권사에 내는 위탁매매수수료를 비용이 아닌 자금 인출로 봐 기타소득세(16.5%)가 부과될 소지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금융위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위탁매매수수료를 비용으로 처리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업무지침에 반영해, 앞으로는 연금저축계좌에서도 ETF 매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관련기사) 국내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Read more

[독서감상문] 마법의 돈 굴리기

정말로 간만에 쓰는 독서감상문입니다! 올해 특히 독서 모임에 너무 소홀했는데.. 한해가 다 끝날 무렵에 대반성중. (아니 반성은 계속 하고 있었지만…) 이런 저런 핑계로 책을 못읽고 지나가는 달도 많았었는데, 이번에는 오랜만에 책을 읽어서 기록을 남겨봅니다. 책을 다 읽고난 이후의 한줄평을 쓴다면, 홍춘욱님의 2012년 저서 ‘돈 좀 굴려봅시다’의 독자 친화적인 버전이라는 느낌. 몇년 전 ‘돈 좀 굴려봅시다’를…
Read more

체크카드 비교 : 카카오뱅크 vs 케이뱅크 vs 토스

과거에도 해당 은행의 ATM 뿐만 아니라 타은행의 ATM이나 편의점, 지하철의 ATM에서 출금을 할때 수수료가 무료인 카드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산업은행, 전북은행, 그리고 SC제일은행에도 수수료 무료 혜택을 주는 현금출금용 카드 상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그 3은행보다 좀 더 영향력이 있는 두 인터넷 은행과 그리고 은행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간편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토스에서 비슷한 내용의 카드…
Read more